본문 바로가기
청소 관리

여름철 에어컨 적정온도 및 에너지절약하기

by sinbee 2021. 6. 13.
반응형

에어컨의 전력 소모를 줄이기 위해서는 처음 가동할 때 최대한 빠르게 희망 온도까지 도달하게 만든 다음에 2~3시간 이상 적정온도로 가동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에어컨 작동 시 초반에 전력소모가 많이 된다고 합니다.) 여기에 에어서큘레이터나 선풍기 등을 에어컨과 같은 방향으로 놓고 함께 가동해주면 희망 온도에 도달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답니다.(차가운 공기가 순환되면서 체감온도가 내려가고 전기도 절략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1. 여름철 냉방온도를 26℃ 이상으로 설정하기.
한국 에너지공단 발표에 따르면 여름철 권장 실내 냉방 적정온도는 26℃입니다. 외기온도 대비 5~6℃ 낮게 설정하는 것이 건강과 쾌적함에 좋다고 합니다. 아울러 냉방 기기의 냉방 설정 온도가 1도만 높아져도 4.7%가량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넥타이는 풀고, 반팔 셔츠 또는 밝고 통기성이 좋은 스커트 등 가벼운 복장을 착용합니다.

- 에어컨 대신 선풍기를 이용하고 에어컨사용할 때에는 선풍기를 에어컨 방향으로 함께 사용하고, 창문과 문은 닫아 둡니다.

-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는 26℃이고, 실내 적정습도는 40~70%이며, 외기 기온이 24℃ 이상이면 40%, 21~23℃이면 50%로 18~20℃는 60%, 15℃에서는 70%입니다.

-에어컨 희망 온도와 실외 온도 차이를 10℃ 이내로 맞추는 게 좋다고 합니다. (외부 온도와 너무 큰 차이로 설정하면 바깥에서 유입되는 열을 제거하기 위해 전력 사용량이 늘어날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LG전자에 따르면 에어컨을 하루 평균 8시간씩 가동하는 경우희망 온도를 2℃ 높이면 월 전기요금을 1만7000원가량 아낄 수 있다고 밝힌적이 있습니다.)
실내 쾌적한 환경을 위해서는 적정한 온도와 습도를 조성해줘야 전기도 절약되고 냉방병에서도 멀어지며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여름철 잠들기 가장 적당한 온도
여름에 잠들기 가장 적당한 온도18∼20도 정도입니다.다만 잠들 때는 적정 온도보다 에어컨 온도는 2∼3도 높게 설정해 놓는 게 좋습니다.

-에어컨 가동시간 예약 설정하기
잠이들고 1∼2시간이 지난 후에는 에어컨이 멈추도록 설정해두는 게 좋습니다.
밤새 에어컨이 작동되면 새벽에 체온이 떨어지면서 추위를 느끼고 그 순간에 잠이 깨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한 번 떨어진 체온은 잘 오르지 않기에 다시 잠들기도 어렵습니다.
아침 5시정도에 다시 에어컨이 가동될 수 있도록 예약설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에는 대개 아침 5시부터 외부 온도가 다시 상승하면서 더워지기 시작하여 여름철에 잠에서 일찍 깨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2.1등급 에어컨 사용하기.
- 효율등급이 높은 1등급 제품을 선택하면 3등급 제품에 비해 연간 130kWh의 절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1등급 제품을 구매하여 에너지 소비를 줄입시다.

3. 필터 청소·교체하기.
- 여름철에 많이 사용하는 에어컨의 필터를 청소하지 않을 경우 평균적으로 소비전력이 3~5%가 증가하며, 청소를 월 1~2회 할 경우와 안 할 경우를 비교하면 월간 10.7 kWh의 전력소비 차이를 보입니다.
- 2주에 1번 필터를 떼어낸 후 중성세제로 가볍게 씻어주고 마른걸레로 닦아내고, 재사용이 불가능한 것은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만으로도 얼마든지 냉방 효율을 높이고 전기료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에어컨 필터에 낀 먼지와 오염 물질 등을 깨끗이 청소하는 것만으로도 냉방효과가60% 가량 올라 5%의 에너지를 절약하고 전기요금은 무려 27%나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에어컨을 끄기 전 15분 정도는 송풍 기능을 작동해 내부에 습기기 차지 않도록 하면 에어컨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4.온도조절장치 옆 발열체 두지 않기.
- 에어컨이 실내온도를 1℃내리기 위해서는 7%의 전력을 더 소비해야 하므로 가급적 에어컨 옆에 발열체를 높이지 않고 사용합시다.

5. 에어컨의 냉방 효과를 높이는 그 밖의 방법.
- 에어컨은 흡입되는 공기를 일정 온도가 될 때까지 서서히 냉각하므로 선풍기를 같이 틀게 되면 에어컨을 강으로 운전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 실내 전체에 냉기가 골고루 미치도록 에어컨 공기 방향을 조정합시다.
- 뒷면에 장애물이 있을 경우에는 에어컨과 40cm 이상 간격을 두고 설치합시다.
- 냉방 중 창과 문을 여닫는 횟수를 적게합시다.
- 낮 시간에 외출할 때에는 커튼을 쳐 햇빛을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외기와 그 주변도 함께 관리해주면 좋습니다.
실외기의 공기 배출구에는 에어컨 내부보다 훨씬 더 많은 먼지가 쌓이기 마련인데요. 이 먼지들을 제거해주지 않으면 공기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아 냉방 효과가 급격히 떨어집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실외기도 함께 청소를 해주시고 실외기 주변에 최대한 장애물이 없도록 주변 정리정돈을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실외기가 너무 뜨거워진다면 실외기 위에 작은 햇빛 가림막을 설치하거나 젖은 수건을 올려두면 됩니다.

냉방요령(산업통상부, 한국에너지공단)
냉방운전가이드 (산업통상부, 한국에너지공단)


<출처 한국 에너지 관리공단>

에너지 절약 효과 분석
에너지절약 효과분석
  •  
    에너지 절약 효과 비교
    에너지 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은 다른 제품에 비해 에너지절약 효과가 월등하여 상당한 에너지절약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전기냉장고, 전기냉방기, 전기밥솥 등 주요 가전에 대해 연간 소비전력량과 에너지비용을 비교한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신고제품 현황이 변화하고 효율등급별 시장 점유율 등에 따라 지속적으로 기준강화를 시행하므로 에너지절약 효과는 다소 달라질 수 있습니다 (2017년 하반기 기준)품목별 주요용량별 소비전력량 및 전기요금 비교(1:3:5등급)
에너지등급효율표시제도


고효율 에너지기자재 인증제도

주요 고효율 인증 대상품목인 LED의 경우, 에너지 효율이 기존 조명에 비해 매우 우수함은 물론 다양한 경제적, 환경적 효과가 커서 현재 활발한 제품 인증 및 보급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저효율 조명기기인 백열전구와 고효율 조명기기인 안정기 내장형 램프와 LED램프를 비교한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2010년 12월 기준)

일반조명 대비 LED조명의 특징
  • 광변환 효율이 높아 소비전력이 매우 적다.(90%까지 절감 가능)
  • 최대 10만시간까지 사용이 가능하다.(백열전등의 100배)
  • 점등 및 소등 속도가 매우 빠르다.
  • 가스필라멘트가 없기 때문에 충격에 강하고 안전하다.
  • 수은을 사용하지 않아 환경친화적이다(백열등, 형광등은 수은을

조명 전력 및 수명 비교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