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KT인터넷속도 측정하는 방법

by sinbee 2021. 4. 21.
반응형

유명 유투버가 KT인터넷 속도 저하 영상을 올리면서 실제사용하고있는 속도를 측정해보니 가입된 요금제의 속도 만큼 나오지 않아서 논란이 되었다. 인터넷 속도가 기가에서 메가로 속도 저하를 경험하고 KT 고객센터에서 원격조치 후 10기가로 원래대로 속도가 해결되었다고 한다. 이후 다른 소비자 들고 같은 경험을 했다는 제보가 들어왔단다. 이번 논란은 고객센터에서 고객에게 대응에도 문제가 있었다. 고객에게 속도 측정을 매번 해서 문제가 생기면 연락하면 그때서야 보고 서비스 처리를 해준다는 식의 답변이었다. 결국 소비자가 문제가 생기면 조치해서 해결해보고 안되면 서비스받으라는 얘기다. KT는 2018년에 10기가 인터넷 시대를 열어 상용화하여 가정에도 10기가 사용하도록 확대하여 급진적으로 보급했다. 고객 확보를 위해 영업에만 집중적으로 쏠리면서 품질향상에 저하가 생긴 것 같다.
2002년 정부가 품질보장제도를 도입하여 통신사들은 최저보장속도를 규정하고 있다. KT 경우 속도 테스트 측정 하단에 최저보장속도가 명시되어있다.
SLA 품질 측정을 하여 속도가 3번 이상 미달하면 요금감면, 감면 횟수에 따라 해약도 가능하다고 한다.
인터넷 측정 확인하는 곳은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 또는 KT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KT 경우 홈페이지에서 고객지원 탭에서 품질 확인 및 A/S 신청하기에서 인터넷 속도를 확인할 수 있다.
나의 경우 노트북만 사용하여 속도 측정의 필요성은 없지만 언론에서도 나오고 속도도 궁금해서 KT 홈페이지를 통하여 SLA를 측정해 보았다. 측정은 총 5회 300초 간격으로 측정을 하여 SLA기준값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값이 나타난다.

인터넷 속도 측정 이후에도 속도 저하가 발생이 있으면

  • 메인보드가 랜을 지원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 윈도우 제어판에서 인터넷 옵션에서 이더넷 속성 설정에서 속도 값을 확인한다.
  • 하드웨어에 문제가 없으면 통신상태가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고객센터에 서비스 신청을 받아보는 게 좋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