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선글라스 선택하는 법 및 세척 및 보관법

by sinbee 2021. 5. 13.
반응형

선글라스는 햇볕이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색이 들어간 안경이다. 외국의 햇볕이 강한 나라에서는 눈 보호 목적으로 사용하며, 우리나라 경우는 여름철 휴가철 패션 아이템, 운전 시 착용, 연예인 패션 아이템, 등의 목적으로 사용한다. 선글라스를 잘못 선택해서 사용하거나 , 사용 후에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사용하게 되면 눈에도 악영향이 미칠 수 있으며, 선글라스 수명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선글라스의 올바른 선택과 관리방법에 따라서 눈 건강을 지킬 수 있으며, 선글라스를 오래 착용할 수 있다.

1. 선글라스를 선택하는 법


1. 자외선 차단율 95% 이상
UV코팅 여부 확인(자외선 에너지에 의해 도막을 경화시키는 도장방법)
UVA(Ultraviolet absorption, 자외선 흡광도)는 99% 이상, UVB(Ultraviolet B, 파장 315~280nm인 자외선) 50% 이상, UV(Ultraviolet) 400 이상
위 기준 이상인 제품을 선택해야 가장 이상적이다.

2. 가시광선 투과율 20~40%

빛이 강하지 않은 곳이라면 가시광선 투과율이 높은 렌즈를, 빛이 강한 환경에서 사용한다면 가시광선 투과율이 낮은 렌즈를 사용 환경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 또한
가시광선 투과율이 낮을수록 눈부심을 더 줄여줄 수 있다.

3. 얼굴형 별에 따른 선글라스 선택하기

1) 각진 얼굴형 : 가장자리 부드러운 둥근형 프레임
-타원형 , 원형 계열, 보잉

2) 둥근 얼굴형 : 각 진형태 사각 프레임
-캣츠아이, 스퀘어, 레이번

3) 긴 얼굴형 : 둥글거나 각진 프레임 둘 다 괜찮음
-레이번, 보잉, 오버사이즈

4) 역삼각형 얼굴형: 넓은 이마를 커버할 타원형 계열
-레이번, 캐츠아이, 클럽 마스터

4. 사용 목적별 선글라스 렌즈 선택

1) 평상시 : 검은색, 회색 렌즈
-자연색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자외선 차단과 눈부심 방지 효과도 높다.

2) 스키, 운전 시 : 갈색 렌즈
-눈부심 줄여주며 차선, 사물 등이 더 뚜렷하게 보인다.
눈병 앓고 있거나 눈 수술 후에 눈 보호에도 적합하다.

3) 골프 , 낚시 : 그린 렌즈
-장파장의 광선을 흡수하여 눈의 피로를 덜고 청량감을 준다. 시선을 집중하는 야외활동에 적합하다.

4) 겨울철 스키, 스노보드 : 미러 렌즈(자외선 반사 빛이 많은 곳에 유리함)

5) 야간 운전, 야간 스포츠, 컴퓨터 작업 : 노란색 렌즈
-흐리날이나 밤에 밝게 보이는 효과가 있다.

6) 미용, 패션 목적: 청색계열 렌즈
-사물 경계나 색상이 명확하게 구분된다.

2. 선글라스 렌즈 세척 및 보관법

보통 선글라스에 땀, 먼지나 이물질이 묻으면 주변에 보이는 휴지나 물티슈로 닦는 경우가 있는데 자주 사용하게 되면 렌즈에 스크래치가 발생되어 코팅막에 손상을 줘서 수명을 줄이는 원인이 된다. 표면에 묻은 먼지나 이물질 등을 살살 털어준 후에 전용 안경수건이나 극세사 등으로 닦아줘야 한다.

1. 렌즈 세척 및 보관법
a. 흐르는 물이나 찬물을 받아서 선글라스에 묻어있던 먼지나 이물질을 가볍게 헹궈준다.
b. 찬물에 중성세제(주방세제, 폼클렌징 등) 2~3방울을 떨어뜨려 풀어준 물에 선글라스를 살살 흔들어서 세척을 해준다.
c. 세제로 세척한 선글라스는 물은 약하게 틀어주고 흐르는 물에 렌즈, 프레임, 이음새 등 꼼꼼히 헹궈준다.
d. 안경 전용 수건 또는 마른 극세사 헝겊 등으로 물기를 닦아주고 그늘에 완전히 건조한다.
e. 건조 후에는 하드케이스 안에 방습제를 넣고 선글라스는 안경 전용 수건으로 감싸서 보관한다.

2. 기타
여름철 자동차에 보관 시 주의사항
여름철 햇볕에 장시간 노출된 자동차 안에 선글라스를 넣어두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선글라스의 코팅막이 갈라지고 손상이 되며, 프레임에 뒤틀림, 변형이 생긴다.
따라서 차에 넣어 둘 경우 하드케이스에 넣어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